공지사항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보험관련 공지 및 설문조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01 조회수 51회


안녕하십니까, 벌써 10월의 가을바람이 쌀쌀하게 느껴집니다. 보험관련하여 회원들께 공지 및 설문조사를 부탁드립니다.

 

1. Intermediate distal access catheter
최근 intermediate catheter의 사용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심평원에서 급여삭감이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Distal tip이 유연한 guiding catheter 나 guiding sheath가 국내에서는 모두 distal access intermediate catheter로 등록되었기 때문에, 사용목적이나 구조에서 차이가 나는 catheter도 모두 distal access catheter의 급여기준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급여기준의 애매한 정의때문에 회원분들이 환자의 안전한 시술을 위하여 사용한 경우에도 불구하고 삭감이 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회원분들께 intermediate catheter 의 보험인정기준을 다시 알려 드림과 함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삭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1) 시술당 2 개 이상의 intermediate catheter 의 사용
(ex. Neuron Max 088 + Sofia 5F)
2) " 뇌혈관의 꺾임과 굴곡이 심하거나 혈관 근위부의 지지가 약하고 불안정"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intermediate catheter 를 가이딩카테터처럼 단독으로 사용
3) 두개외 내경동맥의 스텐트 삽입술, 풍선혈관성형술
4) 시술대비 너무 잦은 사용빈도 역시 심평원에서 소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급여삭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용을 제안드립니다.
1) intermediate catheter를 사용하는 경우.
 일반 introducing sheath 보다는 guiding sheath (Shuttle, Arrow 등)의 동반사용하길 권장합니다.
2) 부득이하게 intermediate catheter 를 guiding catheter 없이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 Petrous segment에 급격한 앵글, cervical ICA의 kinking, coiling, 심한 tortuosity, cavernous ICA의 급격한 앵글과 같은 해부학적 적응증과 guiding catheter의 동반 사용시 길이에 제한을 받는 것을 시술기록지나 판독지에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기준
<뇌혈관의 중재적 시술시 사용하는 Distal Access Intermediate catheter 급여기준 (원위 접근용 중간도관)>
뇌혈관의 중재적 시술시 가이드카테터와 마이크로카테터 사이에서 가교(Bridging)역할을 함으로써 원위부 혈관으로 좀 더 쉽고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Distal Access Intermediate Catheter (원위 접근용 중간도관)는 다음의 적응증에 한하여 뇌혈관의 꺾임과 굴곡이 심하거나 혈관 근위부의 지지가 약하고 불안정하여 카테터의 진입이 어려울 경우 1개를 요양급여로 인정함

 

- 다 음 -
가. 뇌동맥류 및 혈관박리의 혈관색전술
나. 뇌동정맥 기형의 혈관색전술
다. 뇌경색 (뇌졸중)의 기계적 혈전제거술
라. 뇌혈관 협착증의 스텐트 삽입술, 풍선혈관성형술

 

2. Lipiodol 청구에 대한 회원 설문조사

8월 20일부로 lipiodol의 가격이 제조사와 식약청이 합의함에 따라 정상적인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상승의 이유로 리피오돌의 급여인정이 식약청 허가사항(림프조영, 간세포암색전)에 한정하여 엄격하게 제한된다면, 리피오돌의 정당한 사용에도 회원분들의 피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제조사 차원에서 식약청 허가사항을 변경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회에서는 각 회원분들의 근무처에서 1) Intermediate catether의 삭감 여부, 2) 리피오돌의 (뇌 및 척추) 혈관색전 사용이 어떠한 방법을 청구되어 왔는지 설문조사를 하고자 합니다. 기관내 회신이 겹치면 안되므로 해당기관 최연장자로 생각되시는 분만 회신하여 주십시요. 질문이 많지 않으므로 해당되시는 회원들께서 적극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문조사 바로가기 : http://naver.me/xOFv2qGm
  

TOP